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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미국주식] 테슬라 FSD 자율주행, Dojo 슈퍼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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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FSD(Fully Self-Driving)란? 쉽게 설명해줄게! 🚗🤖

FSD(Fully Self-Driving) 
 테슬라(Tesla)가 개발 중인 완전 자율주행(Full Self-Driving) 시스템을 뜻해요.
✔ 현재 베타 버전(FSD Beta)으로 일부 기능이 제공되지만, 100% 완전 자율주행은 아직 미완성 상태입니다.

아래에서 FSD의 개념, 작동 방식, 현재 상태 등을 쉽게 설명해 줄게요! 😊


 1. FSD(Full Self-Driving)란?

 테슬라 차량이 스스로 운전하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
 운전자의 개입 없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것이 목표
 인공지능(AI) + 카메라 + 신경망(Neural Network)으로 작동

📢 💡 테슬라 FSD는 "현재 반자율주행(레벨 23)" 상태이지만, 궁극적으로 "레벨 45(완전 자율주행)" 목표!


 2. FSD(완전 자율주행) vs 오토파일럿(AutoPilot) 차이점

기능오토파일럿 (AutoPilot)FSD (Fully Self-Driving)

차선 유지 ✅ 있음 ✅ 있음
자동 차선 변경 ❌ 없음 ✅ 있음
신호등 인식 ❌ 없음 ✅ 있음
교차로 주행 가능 ❌ 없음 ✅ 있음
목적지까지 자동 주행 ❌ 없음 ✅ 있음 (FSD Beta)
운전자 개입 필요 여부 ✅ 필요 (레벨 2) ✅ 필요하지만 감소 (레벨 2~3)

📢 💡 오토파일럿 = 고속도로 보조 운전, FSD = 도심에서도 자율주행 가능 (하지만 아직 100% 완전하진 않음!)


 

 3. FSD 기능 (현재 제공 중인 것)

🚗 ① 고속도로 자율주행 (Navigate on Autopilot)

  • 고속도로에서 차선 변경, 진출입로 주행 가능
  • 운전자가 목적지 설정하면 고속도로에서 반자동 주행

🚦 ② 신호등 & 정지선 인식 (Traffic Light and Stop Sign Control)

  • 교차로에서 신호등을 인식하고 자동 정지 & 출발 가능

🔄 ③ 시내 도로 자율주행 (City Streets Driving - FSD Beta)

  • 도심 도로에서도 차선을 유지하고, 회전, 정차, 출발 가능
  • FSD Beta는 미국 내 일부 사용자에게 제공 중

🏠 ④ 서몬(Summon) & 스마트 서몬(Smart Summon)

  • 주차장에서 자동으로 차를 불러오기 가능 (차량이 스스로 이동)

📢 💡 FSD 기능은 계속 업데이트되며 점점 더 발전 중!


 4. FSD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할까? (현재 상태)

✔ 현재 FSD는 "레벨 2~3 (부분 자율주행)" 수준
 운전자가 여전히 주의를 기울이고 핸들을 잡고 있어야 함
 100% 완전 자율주행(레벨 5)은 아직 구현되지 않음

📢 💡 테슬라는 "AI 데이터 학습"을 통해 점진적으로 FSD 성능을 개선 중!


 5. FSD는 어떻게 작동할까? (핵심 기술)

📌 ① 비전(Vision) 기반 시스템

  • 카메라(8개) + 초음파 센서 + AI 딥러닝 기술 활용
  • 레이더(LiDAR)를 사용하지 않고 카메라 영상으로 주행 판단

📌 ② 신경망(Neural Network) 기반 학습

  • 도로 데이터를 머신러닝(AI)이 학습하여 스스로 개선
  • "테슬라 차량이 주행할수록 AI가 더 똑똑해짐"

📌 ③ OTA(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FSD는 계속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발전함
  • 사용자는 추가 하드웨어 교체 없이 기능이 개선됨

📢 💡 테슬라는 AI가 "사람처럼 운전하도록" 학습하는 방식으로 접근 중!


 6. FSD 가격 & 구독 모델

💰 ① FSD 구매 가격

  • 미국 기준: 12,000달러(약 1,600만 원)
  • 한국 기준: 현재 정식 출시되지 않음

💰 ② FSD 구독 모델 (월 구독)

  • 미국 기준: 월 199달러 (약 26만 원)
  • 오토파일럿 사용자는 월 99달러 (약 13만 원)

📢 💡 FSD 가격은 비싸지만, 향후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가치가 더 올라갈 수도 있음!


 7. FSD의 미래 전망

✔ 현재 FSD Beta가 계속 개선되면서 자율주행 기능이 발전 중
 미래에는 완전 자율주행(레벨 4~5) 목표
 법적 문제 & 안전성 테스트가 해결되면 더 많은 국가에서 정식 출시 가능성

📢 💡 테슬라는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완전 자율주행"을 현실화하려고 함!


🎯 8. 결론: FSD 요약

 FSD(Full Self-Driving) =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
 현재는 레벨 2~3 수준 (100% 완전 자율주행은 아님)
 카메라 + AI 기반 자율주행, OTA 업데이트로 계속 발전
 고속도로 & 도심에서 반자율주행 가능 (FSD Beta 운영 중)
 향후 레벨 4~5 목표 (완전 자율주행 실현 가능성 있음)

📢 💡 아직 완전한 자율주행은 아니지만, 테슬라의 AI 기술이 점점 발전하며 가까워지고 있음!

 


🚀 테슬라 Dojo 슈퍼컴퓨터란?

테슬라 **Dojo(도조)**는 자율주행 AI 학습을 위한 고성능 슈퍼컴퓨터입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딥러닝 훈련용 슈퍼컴퓨터를 개발했으며, 이를 Dojo 프로젝트라고 부릅니다.

💡 핵심 포인트:
✅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AI 훈련용 슈퍼컴퓨터
✅ 기존 GPU 기반 슈퍼컴퓨터보다 훨씬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FSD(Full Self-Driving) 네트워크 학습 속도 극대화
 완전 자율주행(Level 5)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

 

1. Dojo 슈퍼컴퓨터의 개발 배경

📌 테슬라는 자율주행 AI 개선을 위해 엄청난 양의 데이터 학습이 필요
📌 기존의 GPU 기반 데이터 센터는 비용이 높고 확장성이 부족
📌 더 빠르고 효율적인 AI 학습 시스템이 필요 → Dojo 개발

👉 기존 GPU(엔비디아) 기반 학습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학습이 가능

 

2. Dojo의 핵심 기술

Dojo는 기존 슈퍼컴퓨터와 다르게 테슬라가 직접 설계한 AI 칩과 아키텍처를 활용합니다.

 핵심 기술 구성

구성 요소설명

D1 칩(Dojo D1 Chip)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AI 훈련 전용 칩
Dojo Tile 여러 개의 D1 칩이 연결된 하나의 연산 모듈
ExaPOD 여러 개의 Dojo Tile이 결합된 최종 슈퍼컴퓨터 시스템
FP8 연산 방식 기존 FP32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연산 기술
초고속 네트워크 연결 고속 데이터 전송을 통해 AI 학습 속도 향상

 

3. Dojo의 성능과 특징

테슬라는 Dojo가 기존 GPU 기반 AI 학습보다 훨씬 강력하고 빠르다고 주장합니다.

📌 D1 칩(Dojo AI 칩)의 특징

  • 7나노(nm) 공정 기반 최첨단 AI 칩
  • 초고속 데이터 처리(1칩당 362 TFlops 성능)
  • **모듈 방식(Dojo Tile)**으로 여러 개의 칩을 쉽게 확장 가능

📌 ExaPOD(Dojo 최종 시스템) 성능

  • 1 ExaFLOP(초당 10^18 연산) 이상의 연산 속도
  •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학습용 슈퍼컴퓨터 중 하나
  • 기존 엔비디아 GPU 기반 학습 대비 훨씬 저렴하고 강력한 성능
  •  

4. Dojo의 역할과 활용

🔹 자율주행 AI 학습 가속화

  • 수백만 대의 테슬라 차량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AI 학습
  • FSD(Full Self-Driving) 개선 → 완전한 자율주행 실현

🔹 로보택시 및 자율주행 서비스 준비

  • 테슬라 로보택시 서비스(FSD Level 5) 개발 지원
  • 자율주행 차량의 실시간 데이터 처리 속도 향상

🔹 AI 및 머신러닝 기술 개발

  • 테슬라는 Dojo를 활용해 AI 및 머신러닝 연구 확장 가능
  • 향후 외부 기업 및 연구 기관에도 개방 가능성 있음

📌 결론

 Dojo는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AI 훈련용 슈퍼컴퓨터
 자율주행 AI 학습 속도를 기존 GPU 대비 획기적으로 향상
 완전한 FSD(Level 5) 및 로보택시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
 미래에는 AI 연구, 로보틱스, 머신러닝 등 다양한 분야에도 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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